[내돈내맘리뷰] 해외직구 LG TV 로컬변경없이 공중파 나오는데???

2019. 5. 26. 10:41일상다반사


내 돈주고 사서 내맘대로 리뷰하기

해외직구로 LG 75SM8670PUA를 구매하면서 로컬변경이라는걸 알게 되었다. 미국에서 판매하는 제품으로 지역설정이 미국으로 되어 있는데 이걸 한국에서 판매하는 제품처럼 한국으로 지역설정을 바꿔주는 걸로 알고 있다.

2017년 제품까지는 리모컨을 이용해 관리자모드 비슷하게 접근하여 바꿔줄 수가 있었는데 2018년 제품부터는 불가능하며 TV의 뒷면을 열고 특정 케이블을 연결하여 강제로 바꿔줘야 되는데 이걸 돈받고 해주는 업체들이 있는 것 같다. 5만원에서 10만원 정도?? 근데 이렇게 바꾸고 나면 해외직구TV에도 적용되던 1년 무상A/S를 못 받아서 다시 원복시키고 받아야 한다고....

로컬변경을 안 하고 사용하면 뭐가 문제일까?
제대로 알아보지는 않았지만 인터넷에서 주워들은건 IPTV없이 동축케이블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채널이 안 잡힌다고... 나는 LG 유플러스 IPTV를 사용하고 있어서
그리고 스마트TV인 만큼 앱스토어같은 기능이 있는데 한국용 앱들이 검색이 안 된다고.. 예를 들어 POOQ같은...

그래서 혹시나 해서 집에 있던 동축케이블을 연결해봤다.
참고로 우리집은 벽에 동축케이블을 연결하면 공중파 DTV와 일반 저화질로 나오는걸 그전에 확인했었다.

동축케이블을 연결하고 채널검색을 하려다가 지역설정을 바꾸라길래 바꿔버려서 다 바꾼 다음에 지역설정을 어떻게 바꾸는지 사진을 찍었다.
솔직히 지역설정을 바꿔야만 채널검색이 되는지는 잘 모르겠다. 채널검색하려다가 바꾸라길래 바꿨는데....
일단 이미 채널이 검색된 상태에서 지역설정을 다시 미국으로 바꿔도 방송은 잘 나온다.



리모컨에서 설정 버튼을 누르고 가장 아래에 있는 전체 설정인가에 들어가서 일반 탭에 들어가면 지역설정 메뉴가 보인다.
설명창에 "방송 및  특화 서비스를 이옹하기 위해 지역과 국가를 설정합니다"라고 뜬다.



지역설정 화면에서 LG 서비스 국가를 누른다.
"국가에 맞는 특화 서비스 이용을 위해 국가를 선택합니다. 국가에 따라 제공되는 서비스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라고 설명창에 표시된다.



LG 서비스 국가 화면에 한국은 없다ㅠ
캐나다, 멕시코, 미국... 북미 국가만 뜬다;;;
그래서 "기타"를 선택해봤다.




"LG 서비스 국가를 변경하면 TV가 꺼졌다 켜지며, 약관에 다시 동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선택된 국가에 따라 사용 가능한 앱이나 서비스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계속하시겠습니까?"
변경할 때는 제대로 안 읽어봤는데 ㅎㅎㅎ



TV가 껐다켜지고 자동 채널 검색을 했더니 안테나 DTV 6채널, 안테나 TV 5채널, 케이블 TV 13개 채널이 검색됐다!!!
안테나 DTV는 그나마 고화질... Full HD로 나오는 공중파 채널들이고 다른 채널들은 공중파 채널을 포함한 저화질 채널...
그리고 신기한건 아파트 놀이터의 CCTV도 채널로 나왔다. 만약 집에 케이블 유선방송이 나온다면 같이 검색되지 않을까??



안테나 DTV의 채널들 중 하나인 KBS2 채널.
1080i 화질이라고 표시된다.


흠... 로컬변경 안 했는데도 채널이 나오는데 왜 다들 로컬변경을 안 하면 안 나온다고 할까? 케이블 채널들은 안 나오는건가???
우리집은 원래 안 나오니 확인할 방법이 없다.

하지만 앱스토어?? 메뉴를 잘 찾았는지는 모르겠지만 LG 컨텐츠 어쩌고라는 메뉴에 들어가니 앱스토어 같은게 보이는데 Spotify는 보이지만 pooq은 검색이 되지 않는거보니 이건 로컬변경해야 되는거 같다.


그리고 추가로 로컬디밍 기능의 효과인 듯한 화면...


로컬디밍은 검은 화면일 경우 LED 백라이트를 꺼서 검은색을 잘 표현하기 위한 기술인데 엣지형과 다이렉트형으로 나뉜다.
LG 75SM8670PUA는 엣지형 로컬디밍이라서 그런지 흰색 글자가 나오는 부분은 세로로 전체가 희뿌옇게 회색처럼 표현이 되고 나머지는 검은색이다. 집에 조명을 켜놓으면 티가 잘 안 나는데 조명을 다 끄니 티가 확 난다. OLED TV 사고 싶다ㅠ
그리고 우측 모서리들에 빛샘현상이 조금ㅠ



"제 사소한 경험이 여러분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클릭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