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75SM8670PUA 로컬변경 성공!!!

2019. 9. 20. 23:31DIY

LG 75인치 TV를 해외직구로 5월초에 구매하고 4달 넘게 그냥 사용하다가 회사 동료가 해외직구한 75SK8070PUA 로컬변경을 하려고 롬라이터를 구매했다고 같이 로컬변경하자고 해서 오늘 도전을 했고 성공을 했다.
75SK8070PUA를 먼저 도전했고 처음이라 잘 몰라서 시간이 조금 걸렸는데 내 75SM8670PUA는 정말 금방 끝냈다.


우선 벽걸이로 고정해놨던 TV를 둘이서 같이 내려서 바닥에 눕혔다. 무게와 크기를 봤을 때 절대 혼자서 못 한다.
로컬변경을 위해서 뒷판을 열어야 하는데 가장자리에 있는 나사들을 다 풀고 벽걸이 고정을 위한 네 군데 부품도 풀고 신호입력하는 부분에 나사 두개 풀고 전원코드가 있는 부분도 나사 하나...
전동드릴로 풀어서 금방 풀었는데 나사가 두 종류이니 구분 잘 해놔야 한다.


뒷판을 연 모습.
녹색 기판 부분에 롬이 있다.


빨간색 동그라미에 있는 반도체가 로컬변경을 위해 건드려야 하는 롬인데 75SM8670PUA는 사진처럼 방열판 아래에 있어서 방열판까지 열어야 한다. 문제는 방열판을 열려면 저 녹색 기판을 분리를 해야 하고 저 케이블들을 다 뽑아야 하며, 방열판이 반도체 하나와 만나는 부분에 써멀구리스가 있는데 이것도 고려해야 한다. 참고로 난 써멀구리스 신경 안 쓰고 그냥 뜯고 제자리에 붙였다.
75SK8070PUA는 롬이 조금 아래쪽에 있어서 방열판 분리 안 하고 로컬변경이 가능했다.


기판을 분리한 모습. 다른 케이블들은 그냥 커넥터 부분을 잘 뽑으면 되는데 왼쪽에 은색으로 넓은 케이블 두개와 아래쪽 넓은 케이블은 커넥터 부분이 검은색 날개같은게 케이블을 집게처럼 잡고 있어서 검은색 날개를 케이블과 반대방향으로 들어서 연 다음 케이블을 살짝 들면서 빼면 된다.


기판의 뒷모습이다.
빨간 동그라미에 보이는 하얀색 플라스틱이 방열판을 고정하는건데 화살표 모양으로 앞에서 뒤로 꽂히는 방식이라서 기판 뒤에서 화살부분을 잡고 앞쪽으로 밀어넣는 식으로 빼야 한다.
이때 써멀구리스가 뜯기는 소리인지 뚝뚝 소리가 났다.


방열판을 연 모습. 그리고 빨간 동그라미 안에 로컬변경을 위한 롬이 있다.


롬에 한국으로 국가변경하는 방법은 인터넷에 있는 정보를 참고했고 내 장치가 아니라서 생략한다.

롬을 수정한 후 TV를 켜보면 대한민국으로 지역이 설정되어 있지만 제대로 적용이 안 되어 있다. LG서비스리모컨으로 초기화해야 된다고 해서 적외선 기능이 있는 휴대폰으로 시도하다가 안 되서 포기하려다가, TV설정에 있는 설정 초기화 메뉴를 통해 초기화해봤는데 로컬변경이 제대로 적용됐다!!!

로컬변경으로 가능해진 기능들은..
음성인식
- "유투브로 골프 영상 찾아줘"해봤는데 잘 된다^^
LG Smart ThinkQ 연동
- TV가 허브같은 역할을 하면서 내가 등록해놨던 세탁기와 에어컨이 목록에 나왔다
pooq같은 한국 앱 사용
- 난 해당사항없음

또 뭐 있지... 사실 난 별로 필요성을 못 느끼고 있어서 더는 잘 모르겠다.

"제 사소한 경험이 여러분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클릭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