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돈내맘리뷰] 샤오미 미지아 로봇청소기 2019 LDS센서

2019. 9. 9. 08:32심심풀이/IT 제품&기술

내 돈주고 내 맘대로 리뷰하기


기어코 로봇청소기를 샀다.
예전에 다른 샤오미 로봇청소기를 사려고 했는데 물걸레 기능에 레이저센서가 있어서 가성비좋다는 로보락이라는 모델이었다. 그런데 이게 30만원대였는데 인기가 있어서 그런지 요즘은 40만원 중후반대로 올라버려서 사고 싶은 마음이 없어졌다.

가격이 싸지길 기다렸는데 신상이 나왔다고 해서 질러버렸다.
"샤오미 미지아 로봇청소기"

샤오미도 작은 회사들이 만든 제품들을 샤오미 상표달고 파는 것들이 대부분이라서 로봇청소기도 모델라인이 여러가지인가보다.
"미지아"라는 라인이 뭔가 했는데 "Mi Home"에 대한 중국 발음이 "미지아"인 듯 하다. 그러면 미지아 라인은 샤오미 자체 라인인건가? 싶었지만 아닌 듯 ㅎㅎㅎ



중국에서 직수입해서 파는 형태라서 플러그 변환 어댑터가 박스에 붙어서 왔다.



포장은 역시 깔끔하게 되어 있다.





마음에 들었던 바닥.. 바퀴가.. ㅎㄷㄷ 무슨 탱크같은 ㅎㅎ
이 바퀴덕분에 문틀이나 창틀을 넘어다니는데 1cm 정도는 가능한 것 같은데 좀 더 높은 곳은 창틀에 올라가서 어리바리 ㅎㅎ



이제 미홈 어플에서 기기등록할 차례인데..
나름 IT기기 잘 만진다 생각했는데 기기등록하다가 미쳐버릴 뻔 했다.
내가 헤맨 이유는 정보 부족.
- 내가 산 로봇청소기의 모델명이 미홈에서는 다르다
- 내가 산 로봇청소기는 중국에서만 사용 가능하다




기기등록할 때 제품을 골라야 되는데... 가장 마지막에 있는 Mi Robot Vaccum이 내 모델하고 동일하게 생겼다. 색깔만 다를 뿐...



그래서 다음으로 진행했다. Wifi 등록을 위한 작업이 진행 되는데....


우선 로봇청소기의 Wifi AP 이름이 다르다?? 뭐 그런가보다하고 미홈 앱으로 돌아갔는데 아무 반응이 없다.
뭐가 문제지?? 하고 이것저것 다 해봤는데 안 된다.

그러다가 모델 고르는 곳에서 검은색 모델을 한번 선택해봤다. 그랬더니 viomi-vaccum 어쩌고 하는 Wifi 연결하라고 뜨더니 인식이 됐다.
내 로봇청소기는 비오미??? 역시 샤오미에 납품하는 또다른 라인인가보다.


미홈 앱으로 돌아가니 무슨 설정한다고 뜨고 완료됐다고 했는데 정작 등록된 기기에 나타나지 않는다ㅡㅡ
여러 번을 해도 똑같다ㅡㅡ
우연히 미홈 앱에서 지역을 중국으로 바꿨더니 된다.
각 지역별로 데이터 서버가 따로 있나본데 한국 서버에서는 내 모델을 지원 안 하나보다. 다시 한국으로 바꾸면 들록된 기기가 안 보인다.



드디어 처음 동작!!
지 혼자 여기저기 돌아다니면서 방을 스캔하더니 청소를 시작한다.



지가 알아서 구역을 나눴는데 설정에 가서 구역 분할 및 병합이 가능하고 특정 구역만 청소가 가능해보인다.



물걸레 청소를 위한 카트리지. 좌측 고무패킹을 열고 물을 넣으니 우측 공간에도 물이 들어가고 찔끔찔끔 나온다. 가운데 공간은 진공청소도 같이 하면서 나오는 먼지 모아두는 공간. 진공청소용 카트리지는 양쪽 물통 공간도 없고 회로같은 것도 없는 그냥 빈통이다. 먼지필터는 둘다 있다.



물걸레 청소는 "Mop"으로 선택해놓고 실행시키면 되는데 움직임이 다르다. 진공청소는 그냥 직진이라면 물걸레 청소는 그림에서 보듯이 좌측 앞으로 갔다가 뒤로 와서 우측 앞으로 갔다가... 춤추듯이 ㅎㅎ 그래서 그런가 배터리 많이 먹는 듯 하다.
배터리 용량이 좀 적긴 하지만 공급면적 30평인 집에 딱 맞는 용량인 듯....



미홈 앱에서 배터리 표시되는 부분 아래의 두 버튼은 특정 영역만 청소하는 건데 핀 모양같이 생긴걸 누르고 가운데 찍었더니 저 동그란 부분만 청소한다. 그 아래버튼은 내가 사각형을 그릴 수 있다.


우선 나름 똑똑해보이면서도 어리바리하는 모습을 보니 귀엽다 ㅎㅎㅎ IT업계 종사자로서 저걸 어떻게 프로그래밍했을까 싶기도 하다.
30만원 중반대 가격이어서 저렴한 가격은 아니지만 국내 대기업 로봇청소기가 백만원인거에 비하면 ㅎㅎ
잘 사용한다면 가성비좋을 듯 하다. 스케쥴도 지정해서 매일 특정 시각에 알아서 청소하도록 해놨다. 이제 주말마다 청소할지말지 고민하지 않아도 된다.
물론 로봇청소기가 청소하지 못하는 구석이나 좁은 곳은 내가 해야 하지만 매일 깨끗한 집으로 퇴근할 것을 생각하니 좋다 ㅎㅎ

"제 사소한 경험이 여러분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클릭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