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나만의 대시보드 만들기

2019. 2. 23. 22:39일상다반사

블로그를 하게 되면서 알게 된 구글 애널리틱스...
다른 블로그들 보면서 애널리틱스를 적용은 했는데 이걸 어떻게 사용해야 하고 어떻게 해야 내가 관심있는 것들을 보기 쉽게 나오게 할까 하다가 며칠 전 방법을 찾아냈다.

뭐 티스토리 홈페이지에서 가능도 하고 최근에는 네이버 애널리틱스도 있다는걸 알게 되었도 네이버에서는 기본 기능인 것 같기는 하지만....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보는 이유는 애드센스 통계도 한 대시보드에 다같이 볼 수 있고 거의 실시간이기 때문이다. 네이버는 하루 전까지만 되는 듯...
물론 애드센스의 경우 실제 애드센스 앱에서 보여지는 통계들과 애널리틱스에서 뽑아낸 통계가 조금 안 맞긴 하지만 대체로 비슷하니... (그나저나 왜 안 맞을까... 늘 애널리틱스에서는 광고 클릭수가 더 많은데... 또 무효클릭인가... 계정 해지 당하려나.. 난 잘못한거 없는데;;;;)

어쨌든 내가 대시보드에 나만의 뷰를 만든 것은...
인기있는 글의 제목과 어떤 검색어/키워드들을 통해 유입이 되는지였다.

우선 인기글들의 제목.. 물론 기간들을 변경하여 오늘자의 결과, 이번 주, 이번 달도 가능하고 지난 기간과 비교할 수 있다.

다음은 유입키워드... (not provided)는 유입경로에 따라 알 수 없는 경우인 것 같다.

그럼 애널리틱스에서 저런 나만의 관심 뷰들을 만들어보자.

우선 대시보드로 들어가서...
사실 홈은 별 볼게 없는 것 같다. 내가 볼 줄 모르나...

우측 상단 더하기 버튼을 누르고
​먼저 측정항목을 고른다. 여기서는 '페이지뷰 수'

그럼 처음에 이런 기본 뷰가 뜨는데... 난 페이지뷰 수에 따라 제목을 보고 싶은거니... 측정기준을 바꿔야 한다.
측정기준을 누르면 또 항목을 고르게 되는데..

이번에는 '페이지 제목'

잉... 저걸 어떻게 보라고.......
그래프가 필요한게 아니라 리스트가 필요하니 가장 아래에 세번째에 있는 격자버튼을 누르면 원하던 화면이 나온다.

페이지뷰 수별 키워드도 측정기준을 키워드로 하는 뷰를 추가하면 되고..
어떤 페이지에서 광고가 클릭이 되었는지는 측정항목을 애드센스 광고 클릭수, 측정기준을 페이지 제목으로 하면 된다^^

몇달간 애널리틱스가 왜 필요한가 했는데 이제는 뭔가 유용함이 느껴진다 ㅎㅎㅎ

"제 사소한 경험이 여러분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클릭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