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돈내맘리뷰] LG 트롬건조기 RH16VS 구매기

2020. 5. 15. 14:30더 나은 삶을 위해/내 집 꾸미기

[관련글] : [내돈내맘리뷰] 하이마트몰에서 LG 드럼세탁기 구매기
[관련글] : [내돈내맘리뷰] 세탁실 수도꼭지 자가교체 #1
[관련글] : [내돈내맘리뷰] 세탁실 수도꼭지 자가교체 #2
[관련글] : 건조기 직렬설치를 위한 상부장 철거
 
내 돈주고 내 맘대로 리뷰하기

작년에 LG 드럼 세탁기만 구입하고 건조기 구매를 벼르다가 봄이 되어 꽃가루가 심해서 빨래를 자연건조시키는게 찝찝해서 건조기를 구매했다.
직렬설치를 위해 수도꼭지도 교체해놨고 세탁기 위의 상부장도 철거를 해서 공간을 확보해봤다.

하이마트몰 기준 16kg 건조기 가격이 2019년형 콘덴서 개선 모델은 160만원대, 2020년형은 200만원 정도;;; 혹시나 해서 모델명으로 검색하니 2020년형을 160만원 정도에 팔길래 무작정 구매했다. 판매자의 상품 설명은 작성하다만 듯 그림도 잘려있고 충분치 않아서 찝찝하긴 했지만 리뷰들보니 걱정할 정도는 아닌 것 같았다.

구매정보
제품명 : LG전자 트롬 건조기 RH16VS
구입가격 : 1,628,220원

LG 대형가전은 물류센터에서 직접 배송된다는 글과 배송희망일을 주문 시에 요청사항으로 적으라는 내용 외에는 볼게 없었다 ㅎㅎ
5월5일에 주문하면서 15일이 휴가인 관계로 15일 배송희망을 요청했다.
그리고 5월7일 LG물류센터에서 카카오톡 메시지가 도착했다. 정말 물류센터에서 직접 오는가보다.

 
그리고 5월10일 또다른 메시지가 왔다.

엥? 판매자에게 전달한 배송희망일이 LG물류센터에는 누락이 되었나보다ㅡㅡ^
어쩌나 싶었는데 '상세보기'를 눌러보니 배송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배송일 변경할 수 있어서 15일로 지정했다.

그리고 5월14일 밤에 같은 메시지의 상세보기에서 배송상태를 확인해보니 창원공장에서 대구센터로 배송이 되어있는 상태였다^^

배송희망일 아침 8시에 배송 및 설치기사님이 전화를 하셨고 오전 10시반쯤 배송된다고 알려주셨다. 잠시 후 LG물류센터에서 카톡 메시지가 또 왔다.

 
우선 LG물류센터를 통한 배송이 택배조회하듯이 확인이 가능하여 좋은 것 같다.

 
드디어 배송 및 설치기사님 방문!!
오시자마자 설치 장소 확인하시면서 수도꼭지를 보고는 준비 잘 해놓았다고 하셨다. 설치 끝나고도 저런 수도꼭지는 일반 철물점에서 안 팔아서 구하기 힘든데 잘 바꿔놨다고 ㅎㅎ

두 분이 오셨는데 한분은 세탁기 위에 직렬설치용 브라켓 설치하시고 다른 한분은 밖에서 건조기 포장을 뜯고 계셨다.

직렬설치용 브라켓은 보호타월같은 걸로 세탁기 앞부분에 덮고 작업하셨고 뒷쪽에 나사로 고정을 해야 되어서인지 올라가서 작업하셨다. 참, 세탁기 수평이 안 맞았는지 수평조절 먼저 해주셨다.

건조기는 포장이 제거된 상태로 바닥에 들것같은 천을 깔고 그 위에 올린 다음 그 들것을 두 분이 어깨에 걸고 들어오셨고 세탁기 위에 올릴 때는 두분이 허리까지 맨손으로 들어올린 후 안쪽에 계신 분이 건조기 아래로 가서 받치고 바깥쪽에 계신 분이 밀어서 세탁기 위로 올리는 방식이었다. 혹시 발코니가 좌우로 좁아서 어떻게 올릴까 걱정했는데 아주 쉽게 올리셨다.
세탁기 위로 올리기 전에 전원 먼저 연결했고 올린 후에 수도와 배수 작업이 이뤄졌다.

직렬설치 된 모습
아래는 LG 드럼세탁기 17kg짜리, 위에는 건조기 16kg짜리
총 설치 및 설정 시간은 30분도 안 걸린 듯...
참, 코로나19 사태로 두 분 모두 마스크를 착용하고 오셨다.

수치 상 용량은 세탁기가 1kg 더 큰건데 안에 통 크기는 건조기가 훨씬 크다.

급수관.. 2020년형은 스팀 기능이 있어서 물이 필요한데 실내 설치의 경우 건조기 상단에 물통이 있다. 직렬설치하면 물통에 어떻게 물을 넣나 궁금했는데 직접 급수로 물통은 필요없다.
세탁기 뒷부분에 연결되는 호스에 T자 분배기를 이용해서 호스를 연결했다고 하셨다.

굵은건 세탁기 배수관, 가는건 건조기꺼
실내 설치의 경우 앞면 좌측 상단에 배수통에 물을 모아서 비워줘야 한다.

자석으로 탈부착이 간편한 리모컨
난 다행히 직렬설치 후에도 건조기 상단부에 손이 닿아서 리모컨을 쓸 일이 없을 듯 하다.

테스트삼아 소량의 빨래(수건 4-5개, 속옷 4-5벌, 셔츠 하나 등)을 세탁하고 건조를 해봤는데 2시간 걸린다고;;;;
그러나 한시간 정도 지나니 끝났다고 폰으로 알림이 왔다. 참, 당연히 LG ThinQ와 연동이 된다.

 
 
건조기를 구매하고 싶었던 이유 중 하나가 먼지 또는 보풀 제거이다. 언제부턴가 수건을 사용하고 나면 몸에 보풀같은게 들러붙어서 찝찝했었다.

처음으로 건조기를 사용해보고 필터를 확인해봤다.
윽... 먼지가 저렇게 많다니;;;;

먼지를 긁어모았더니 솜처럼 되어 있다. 먼지마저 보송보송 ㅎㅎㅎ

 
처음으로 건조기를 사용해 본 소감은...
건조 후 빨래를 꺼낼 때 빨래도 뜨겁고 건조기도 뜨거우니 주의가 필요하다.
빨래가 엄청 보송보송하다. 특히 건조기에 돌린 수건을 사용해봤는데 정말 자연건조한 것과 차이가 많이 난다.
건조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린다. 물론 자연건조에 비해서는 엄청 빠른 시간인데 한두 시간씩 기계를 돌리고 기다려야 된다는게...
빨래 건조대가 더이상 필요가 없어졌다.
다양한 모드가 많은데 리프레쉬 모드는 건조가 아니라 스타일러같은 기능을 한다고 하니 굳이 스타일러가 필요할까도 싶다. 스타일러를 안 써봐서;;;;

아무튼 뒤늦게나마 건조기에 입문을 했지만 주위에 추천하고 싶다 ㅎㅎ

구매정보
제품명 : LG전자 트롬 건조기 RH16VS
구입가격 : 1,628,220원

 



"제 사소한 경험이 여러분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클릭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