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돈내맘리뷰] 하이마트몰 LG 에어컨 설치후기

2019. 5. 30. 21:54더 나은 삶을 위해/내 집 꾸미기

내 돈주고 사서 내 맘대로 리뷰하기


며칠 전 이것저것 할인받아 하이마트 온라인몰에서 LG 휘센 에어컨을 주문하고 설치 희망일을 지정했었다. 설치일이 다가오는 동안 설치일이 확정되었다는 문자와 리마인드해주려고 하는지 문자가 여러 번 왔었다. 그리고 설치 전날 저녁에 저장되지 않은 휴대폰번호로 전화가 왔다. 에어컨 설치기사님일거라는 예상은 맞았고 내일 설치하러 갈껀데 오전에 괜찮냐고...

오전이라면 몇 시쯤이냐는 질문에 9시 ㅎㅎ 오전은 오전인데 거의 아침이지 않은가 ㅎㅎ
어쨌든 나는 잘 됐다고 생각하고 가능하다고 답을 드렸다. 내가 독특한건지 모르겠지만, 주말에 할일없이 뒹굴거리더라도 오후에 뭔가 일이 있으면 그게 신경쓰여서 오전에는 마음 편히 쉬지 못 하고 볼 일이 끝나고 저녁에는 또 주말이 몇 시간 남지 않았다는 생각에, 차라리 아침 일찍 에어컨을 설치하고 오후부터 쭈욱 쉬면 좋을 것 같았다.

설치일 아침, 나는 일찍 일어나서 설치 작업을 할 준비를 해뒀다. 내 나름대로.... 우리집은 거실 에어컨의 배관 위치가 소파 쪽 바닥으로 정해져있다. 매립배관은 아니지만 배관들을 매립할 수 있도록 실외기까지 바닥 밑으로 통로가 있는 구조이다. 그래서 소파 옆에 에어컨을 놓아야 하니 작업하실 때 소파와 테이블이 걸리적거리지 않게 빼놓고, 폴딩도어는 활짝 열어놓고... 그리고 인테리어를 할 때 당장 에어컨을 설치할 계획이 없어서 장판으로 바닥을 아예 덮어서 배관 구멍까지 덮은 상태라 장판도 알맞게 잘라놓고 마감도 준비했다.
안방의 벽걸이 에어컨은 이미 예전에 배관을 위해 벽에 타공이 되어 있는 상태여서 임시로 자재같은 걸 넣고 막고 벽지로 덮여 있어서 벽지를 제외한 나머지도 제거하고... 침대도 벽걸이 에어컨이 설치될 벽의 반대쪽으로 밀어놓고 ㅎㅎㅎ




9시가 되기 전에 에어컨 설치기사님께 전화가 왔다. 예정보다 일찍 도착했는데 올라가도 되냐고 양해와 동의를 구하신 후 곧 올라오셨다. 혹시나 불편해할까봐 신경쓰시는게 참 친절하다는 느낌이 들었다. 그리고 설치보조로 보이는 분과 둘이서 공구들과 자재들을 가지고 들어오셨다.

작업할 위치 곳곳에 카페트같은 걸 펼치시고 작업 준비를 하셨다.
소파와 침대를 보시더니 벌써 다 치워놓으셨네요... 아무래도 많은 집들에는 가서 직접 치우고 하시는가보다.

내가 치운 이유에는 설치 작업이 조금이나마 수월하도록 도움을 주려는 것도 있지만 개인적으로 내 물건을 남이 함부로 만지는걸 좋아하지 않는 까다로운 성격도 한 몫을;;;;




이건 설치가 절반 이상 진행됐을 때의 현장.

작업은 총 2시간 반정도 걸렸다.
작업하는 동안 나는 아일랜드바에 앉아 휴대폰 만지면서 작업하는거 구경도 하고 그랬는데 여기저기 문과 창문들을 열어놔서 추웠다. 결국은 웃옷을 걸쳐입었다 ㅎㅎ 4월말인데 여전히 밖은 쌀쌀하다.


그나저나 설치기사님이 처음에 오셔서 설치할 장소들을 훑어보시더니 배관길이 때문에 추가설치비가 발생한다고 하셨다. 왜냐하면 실외기와 거실 에어컨은 위의 사진처럼 우측인데, 안방은 반대편이다. 안방 벽걸이 에어컨을 위한 배관이 실외기와 멀어서 기본 배관길이로는 부족하다고... 3~4m정도 연장해야 할 것 같다고...

게다가, 우리집은 실외기가 발코니 바깥 난간에 설치되는 구조인데 이 작업의 경우 3만원 추가된다고... 안내받으셨죠?라고.... 해피콜도 안 오고 그냥 설치일정 관련 문자만 왔는데....
배관길이는 어느 정도 예상했는데 난간작업은 기본설치비에 포함이 안 되나? 대부분의 집들이 실외기를 난간에 설치하지 않나? 요즘 신축 아파트들이야 다르다지만...

근데 에어컨 설치 시 추가비용에 대해서는 제품 설명 페이지에서 찾으려고 했는데 못 찾았었다.
그래서 설치를 기다리는 동안 찾아봤다.




하이마트 에어컨 설치비 기준

우선 기본설치비 기준



2in1이니 배관길이는 7m, 8m... 타공 2회... 그외에는 추가라....
추가 설치비에 대해 페이지 하단 조견표를 보라는데 한참을 찾았다.



상품설명 밑에 “상품 필수 정보 보기”




“상품 필수 정보 보기”를 펼치니 제품 스펙이 나왔다. 이전에도 이거보고 그냥 크기나 소비전력나오는 스펙이구나하고 넘기고는 추가 설치비 내용을 못 찾았는데 이제보니 더 밑에 있었다.



나한테 해당하는건 배관 연장. 설치가 완료된 후 기사님이 2m만 연장했다고 하셔서 15,000원 x 2m로 3만원...
그리고 “설치대 내 실외기 (2층 이상)” 3만원. 이게 난간작업비이다. 고층이다보니 위험수당같은거 같다. 처음에 이런거도 받나 싶었는데 작업하시는걸 봤는데 안전고리를 발코니에 걸고 밖에 나가서 실외기 위에서 배관 및 배선 작업을 하셨다. 위험수당이라고 하기에는 적은 금액이지만 당연히 받아야 할 것 같기도 하다.

이 추가비용에 대해 미리 안내받지 못 하고 인지하고 있지 않아 처음에는 하이마트도 온라인 쇼핑몰처럼 눈탱이 씌우나 의문이 들었는데 막상 생각해보니 집집마다 설치 방식이 다르니 기본으로 안 들어가는게 맞는거 같기도 하고.... 모르겠다. 눈탱이는 아니지만 그냥 섭섭함???


아무튼 2시간반이라는... 일요일 오전내내 에어컨 설치가 진행이 되었고 내 주말 반나절은 날라갔고 ㅎㅎ 그래도 잘 설치됐고 잘 작동해서 좋다.



저번에 구매한 보국전자 에어서큘레이터는 이제 역할이 생겼다 ㅎㅎ
LG 에어컨 칸 모델은 방향조절이 되지 않는 모델이라서 에어서큘레이터로 공기순환 방향을 조절하면 될 것 같다.


안방에 벽걸이는 최대한 벽에 붙여서 배관이 많이 안 나오게 했다.
근데.. 거실 스탠드 에어컨은 LG Smart ThinQ에 연결이 잘 됐는데 벽걸이는 안 된다. 원래 2in1은 따로 안 되나??? 앱 안내에 따르면 에어컨에 WIFI 표시됐냐고 묻고 WIFI AP를 잡으라는데 벽걸이 에어컨에는 WIFI 표시되는 곳도 안 보이고 폰에서 검색도 되지 않는다ㅠ
집에 리모컨이 너무 많아ㅠ


구매정보

제품명 : 2in1 에어컨 FQ17V8KWJ2
구매처 : 하이마트
구매가격 : 1,618,060원 (L.POINT 20만점, KB국민카드 10만원 청구할인 후 최종 구매금액)





"제 사소한 경험이 여러분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클릭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