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TIME 공유기로 IPTV에 사용하기

2019. 1. 1. 11:04일상다반사

얼마 전 집에 유플러스 인터넷과 TV를 가입하고 사용하고 있었다.
설치된 장비가 두개인데 하나는 TV셋탑박스, 하나는 유무선공유기이고, TV셋탑박스는 유무선공유기에 LAN으로 연결되어 있다.

사용하면서 문제점은
유플러스 유무선 공유기가 느리다. 유선은 그렇다치고 무선이 2.4Ghz로 4MB/s가 잘 안 나온다.
예전에 사용하던 ipTIME 유무선 공유기는 2.4Ghz, 5Ghz 이렇게 듀얼밴드를 지원하고 5Ghz를 사용하면 유선과 비슷한 9MB/s정도가 나온다.

그래서 ipTIME 유무선 공유기를 사용해보려고 했는데
ipTIME 공유기 -> TV셋탑
ipTIME 공유기 -> 유플러스 공유기 -> TV셋탑
이렇게 두 방식으로 연결하더라도 TV에는 연결 확인하라는 메시지가 나와서 포기하고 있다가 그저께 방법을 찾았다.

바로, 공유기에 IPTV 기능을 활성화해야 된다는 것!!
ipTIME의 경우 다음과 같이 설정하면 된다.

우선 관리도구로 가서..​


고급설정 / 특수기능 / IPTV 설정
통신사별로 방식이 다른가보다.

내부적으로 어떻게 작동하는지는 모르겠으나 포트포워딩같은 기능으로도 동작되지 않았었다.


이제 유플러스 유무선 공유기는 탈거해버리고
ipTIME 공유기 -> TV셋탑박스, 애플TV로 바로 연결해서 쓰고 있다.


아직 남은 문제가 하나 있는데,
인터넷은 한 장비로만 된다. 외부에서 들어오는 WAN 케이블을 라우터로 각 방으로 분배해놨지만 거실에 위치한 공유기가 켜지면 다른 방에서 장비를 연결해봤자 인터넷은 안 된다.
아무래도 외부와 연결되는 첫 장비의 MAC주소를 관리하고 그 외의 장비들은 차단하는 것 같다. 유플러스 공유기이든 아니든 상관없다. 몇분 단위로 체크를 하는건지 첫 장비를 끄고 좀 기다리면 다른 장비 하나를 사용할 수 있다.
결국 집 벽에 내장된 라우터는 쓸모가 없어졌다ㅠ

"제 사소한 경험이 여러분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클릭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