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돈내맘리뷰] 전등 스위치 교체 diy

2018. 10. 10. 23:44DIY

내 돈으로 사서 내 맘대로 리뷰하기

 

인테리어 견적을 보다가 안방 전등 스위치와 거실 전등 스위치가 일반 스위치와 다른 것을 알았다.
안방 스위치는 시계 및 방범 기능같은게 있고 리모컨으로 사용 가능한 전자식


거실 스위치는 토글 형태로 누르면 켜졌다가 또 누르면 꺼지는 형태이고, 버튼 하나는 거실등 전체 소등. 게다가 인터폰과 연동되고 있었다.



인터넷에서 둘러보다가 다들 전자식 안 쓰고 일반 스위치로 교체한다길래 인테리어 업체 사장님이 일반 스위치로 바꾸면 되냐고 물을 때 아무 생각없이 '네'라고 했었다.

회사동료와 얘기하다가 좋은 기능들 있는걸 왜 없애냐해서 두 스위치는 유지하도록 요청했더니 호환 가능한 제품 찾아본다고 하셨다.

조명 및 스위치/콘센트 작업날
호환되는 제품이 없어서 교체 안 하기로 하고 나머지만 다 교체
누렇게 변색된 스위치가 너무 마음에 안 들어서 인터넷 검색해보니... 아 이거 뭐지...
안방꺼는 동일한 기능이 제공되는 제품을 판다.
거실꺼도 터치로 4구짜리 있고...

게다가 터치 스위치 검색해보니 업체에서 교체해준 제품들과 같은 브랜드의 모델들...
1구짜리는 2만원대, 4구짜리 4만원대...
일반 똑딱이 스위치는 몇 천원..
비싸서 안 된다고 한걸까... 이제까지 지켜본 바로는 추가금이 든다고 하지 안 된다고 할 것 같지는 않은데...

암튼, 인터넷으로 터치 스위치 1구, 4구 하나씩 구매
일반 리모컨의 안 쓰는 버튼을 등록해서 스위치를 조작할 수 있다!!

택배가 온 날.. 전기 작업하시는 분도 전등 설치 외에 콘센트 및 스위치 교체는 차단기 내리고 하시길래 그럼 나도 차단기 내리고 해야 되니 밝을 때 해야지... 하다가 성격이 급한 나머지 저녁에 바로 해보기로 ㅋㅋㅋㅋ
해가 져서 어두우니 차단기는 못 내리겠고
일단 고무 코팅된 장갑을 끼고... 한 가닥씩 조심하기로 하고 작업 시작


안방 전자식 스위치 탈거
전자식 스위치의 경우 led 전등 연결을 위해서는 전등에 병렬로 콘덴서를 장착해야 했다. 안 그러면 전등을 꺼도 껌벅이는 현상이 나타난다. 이건 업체에서 전등 교체할 때 작업자분이 설명해줘서 알고 있었다.


교체할 새 제품
nano라는 브랜드로 업체에서 교체해준 다른 콘센트 및 스위치와 같은 라인
터치 스위치이기 때문에 led 전등 연결 시 콘덴서가 필요해서 같이 동봉되어 있다.


기존 스위치에 연결된 배선.. 그냥 두 가닥..
COM부분이 기존 스위치에도 있고 새 스위치에도 있길래 COM 기준으로 맞춰서 배선..


엥.. 점등되었을 때 버튼에 불들어오는거 아녔어????
배선을 바꿔봤다.
어라.. 똑같다.
설명서를 집어들고 읽어보니... 내가 잘못 알고 있었다. 소등 시 불이 들어오고, 점등 시 꺼진다. 스위치를 찾게 하기 위함인 듯 ㅎㅎㅎ
그래서 배선 원복.. 혹시 모르니 ㅋㅋㅋ


기존 스위치와 연동되어 있는 버튼 하나짜리 리모컨 등록 완료!! 등록방법은 스위치의 터치 버튼을 3초이상 터치하고 있으면 삐 삐 삐 소리나는데 그때 원하는 리모컨의 원하는 버튼을 눌러주면 된다.

자 그럼 거실 4구 스위치



기존 스위치 배선이 이상하다.......
새 스위치와 다르다ㅠ
부하 1,2,3,4는 전등을 말하는게 맞는데 왼쪽 P, N은 뭘까.. 새 스위치는 한 가닥만 들어가는데.... 멘붕

이리저리 설명서에 있는 배선도와 현재 상태를 유심히 보다가 결론은.. 한 가닥만 연결해보자!!!! ㅋㅋㅋ
전등 하나만 선을 새 스위치로 옮기고 기존 스위치의 P,N 중 P를 새 스위치로 옮기니... 전등이 동작을 안 한다. 오케이 그럼 다른거 ㅎㅎ 엇 된다!!!

근데 젠장... 소등된 상태에서 전등이 껌뻑껌벅인다.
업체에서 거실등에는 콘덴서를 안 달았구나.. 거실 스위치는 전자식이 아니었구나ㅠ
설명서에 따라 1번 전등에만 동봉된 콘덴서를 병렬로 연결... 말이 쉽지 led 엣지평판등을 혼자 떼서 콘덴서 연결하고 제자리에 고정하려니ㅠㅠ 2인 이상 추천 ㅋㅋㅋ

콘덴서 연결하니 잘 된다 아싸!!
자 이제 다른 전등들 연결하고 고정

근데 이거 뭐지.. 전기선들 외에 네가닥짜리 얅은 선들도 연결되어 있다.. 아.. 인터폰.. 인터폰에서 전등을 껐다켰다할 수 있는데... 왜?? 바로 밑에 스위치가 있는데 굳이 인터폰으로?? 그냥 선 빼서 쑤셔넣어놓기로 ㅋㅋㅋ


안방 1구 스위치는 몰랐는데 4구짜리는 녹색빛이 마음에 안 든다.. 그냥 흰색이었으면... 가운데 빨간색은 4개 전등 전체 점등 또는 소등
잘 동작하는데 전체 점등 및 소등은 순서대로 하나씩 되네;;;;

자 이제 리모컨을 등록해보자 총 5개 버튼...
예전에 사놨던 만능tv리모컨을 챙겨놔서 그거 쓰기로 결정.. 숫자 1~4에 전등 번호랑 맞게.. 전체 점등/소등은 전원버튼으로 등록!!
오 잘 된다.. 이제 전체 점등/소등...
허허 갑자기 TV가 켜지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전등은 잘 동작하는데 티비도 저 신호 읽었는가보다 ㅋㅋㅋㅋ

그래서 그냥 티비 리모컨 중에 안 쓰는 가장 밑에 있는 버튼들로 등록ㅎㅎ 잘 동작하고 터치니 너무 좋다 리모컨으로도 되고..

근데 비싸다ㅠ

"제 사소한 경험이 여러분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클릭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