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나은 삶을 위해/내 집 꾸미기

[내돈내맘리뷰] 사운드바 뮤직시어터 도착!!

흰쩜오 2018. 12. 5. 22:44

내 돈으로 사서 내 맘대로 리뷰하기


관련글 : 사운드바 구매기

월요일 점심시간지나고 주문한 사운드바가 오늘 택배로 도착했다.
옥터디오 뮤직시어터
가성비가 좋대서 야마하 보급형을 버리고 바로 구매 ㅎㅎ


역시 한 덩치한다.
사운드바가 가로로 120cm이니까 박스는 130cm 넘는 듯....​


스티로폼으로 잘 감싸져있다. 모든 면과 모서리가 안전하게 보호되고 있다.​


사운드바를 꺼내봤다. 역시 크다 ㅋㅋㅋ
스티로폼 사이로 케이블들과 설명서가 보인다.​


전면 액정
BT는 블루투스가 연결되어있는지 상태를 보기 위한 것 같다. 지금 블루투스로 음악듣고 있는데 빨간불이 들어온다.
INPUT은 입력 선택
VOL-랑 VOL+는 당연히 음량조절
STANDBY는 전원인 것 같다.​

대각선으로 보면 이렇게 생김​


후면은 케이블들 연결하는 부분과 우퍼 소리가 나오는 구멍. 이 구멍의 역할이 큰 듯 하다.​


입력하는 부분은 옵티컬 케이블과 RCA, 코액셜 이렇게 세 종류고... 저 READY는 뭔지 모르겠다.​


밑면인데 우퍼가 왼쪽에 달려서 바닥을 향하고 있고 6개의 다리가 있다.​

케이블은 옵티컬 케이블, 일반 RCA 케이블, 그리고 한쪽이 3.5파이 AUX인 케이블 이렇게 세 종류
리모컨 건전지도 포함 ㅎㅎㅎ


설명서도 사진찍어놔야겠다. 나중에 설명서 잃어버려도 찾을 수 있게 ㅎㅎ


근데 이거 리모컨 설명 중에 5, 7, 8 이상한데??
5번에 NIGHT가 야간 사용이라고?? NIGHT하면 음량이 상당히 커지는데?? NIGHT >> TV = MOVIE > MUSIC 순서로 같은 음량 설정에도 소리 크기가 다르다.
7번... CVOL이 뭐야?? 리모컨에는 S/C라고 되어 있는데...센터스피커 음량이 커지는거 같고
8번 ㅋㅋㅋ 소프트웨어 볼륨이라니... 서브우퍼 볼륨 아냐? 중국산이던데.. 설명서 너무 대충 만들었네... 감점



설치는 간단히 전원 연결하고 TV와 옵티컬 케이블로 연결
근데 그냥 연결하니 내 LG TV는 TV 스피커와 사운드바랑 동시에 소리가 나와서 다음과 같은 설정으로 외부스피커로 설정을 해줬다.



아마 HDMI가 지원되는 사운드바는 이런 설정이 필요없지 않을까...

설정에서 한 가지 찾은게 있는데 뭔지 잘 모르겠는 부분이 '디지털 음향 출력'이다. 자동이 기본값이고 TV 소리가 잘 나오길래 신경 안 썼는데 조금 전에 애플TV를 통해 넷플릭스로 영화인지 드라마인지 하나 틀어봤는데 소리가 안 나왔다.
애플TV가 TV와 HDMI로 연결이 되어있고 아이폰에서 에어플레이를 이용해 넷플릭스로 시청을 했다.
왜 이러지 하다가 저 설정을 좀 확인해봤는데,
외부스피커(Optical)에 디지털 음향 출력을 PCM으로 하니 잘 나온다. 또는 LG 사운드 싱크 (광디지털)로... 이건 아마 LG에서 만든 사운드바를 말하는거 같은데 optical이 광디지털이랑 뭐가 다르지? 사운드 싱크로 선택하니 음향이 좀 다른데 그냥 외부스피커(optical)이 더 선명하고 풍성한 느낌...

설명서에 보니 DTS나 AC-3로 재생할 경우 PCM으로 해야 된다고 적혀있다. 사운드바에서 DTS를 켜놓은 상태이긴 하다.. 다들 추천하길래....

어쨋든 잘 되니 나중에 생각나면 다시 한번 확인해보도록 하고...

거실장이 없어서 그냥 바닥에 놔뒀다 ㅎㅎ


흠 나쁘지 않은데?? 근데 우퍼가 바닥을 향해서 밑에 집이 많이 시끄러우려나ㅠ 거실장도 사야 되나? 벽걸이로 TV 설치하면서 거실장없이 살려고 했는데ㅠ 사운드바도 내가 알던 사운드바는 일반적으로 가늘고 긴거라서 사운드바도 벽걸이로 하려고 했는데 앞뒤로 30cm나 되는 물건을 사버렸네 ㅎㅎㅎㅎ
그나저나 42인치 TV나 너무 작아보인다 ㅋㅋㅋㅋ 안그래도 작아보였는데 ㅋㅋㅋㅋ 반대로 생각하면 사운드바가 엄청 좋은 놈처럼 보이기도 ㅋㅋㅋㅋㅋ



뮤직시어터의 음향에 대해 주관적인 의견은...

우선 지금 청음해보고 있는 상태는 사운드바 음량 30에 아이폰에서 블루투스로 연결하고 멜론에서 스트리밍으로 '그레고리 포터'의 음악들을 듣고 있다. 재즈 음악이 다양한 악기로 저음역대와 고음역대가 골고루 분포되어 있다는 생각에...
아이폰에서의 음량은 중간... 최대로 올리니 바닥이 떨린다 ㅋㅋㅋㅋㅋ 바닥에 소리잠 4.5t 장판 남는거 한장 더 깔아야겠다.

다른 사운드바를 제대로 들어보지 않았고 지금 늦은 시간이라 더 크게 못 듣는 상태임을 감안하고...
선명하다. 다양한 악기 소리가 선명하게 구분되어 잘 들린다.
DTS켜도 공간감은 아직 잘 모르겠다. 사운드바의 좌우 길이가 길어서 좌우 공간감은 나쁘지 않은거 같은데 사운드바 특성상 이게 한계인가... DTS 안 켜면... 사운드바로 듣다가 그냥 일반 스피커로 듣는 느낌이 나서 차이가 나긴 나는데 ㅎㅎㅎㅎ DTS는 뭔가 저음이 좀더 부드럽게 퍼지면서 강해지는 느낌...

낮에 다양한 음원과 음량으로 더 확인해봐야겠다.
하지만 20만원 중반 가격으로 이 정도 성능이라면 진짜 가성비가 좋다고 생각한다. 더이상 내 귀가 고급이 되지 않기를 ㅎㅎㅎ

마지막으로 전면 덮개 뗀 모습



추가 :
오늘 친구집에서 삼성 사운드바 들어봤는데...
이게 사운드바에서 나오는 소리인지 TV에서 나오는 소리인지 구분이 안 될 정도였다. 별도의 우퍼도 있었는데 전혀 구분이 안 됐다. 그렇다면 뮤직시어터가 정말 좋은 제품인 듯


[내돈내맘리뷰] 뮤직시어터 리뷰 이벤트 사은품 받음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