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 실천포인트 첫 수령!!
얼마 전 알게 된 탄소중립 실천포인트. 분명히 실천했는데 조회도 안 되고 언제 지급되나 궁금하다가 잊고 있었는데 통장에 입금된거 보고 포스팅한다.
https://www.cpoint.or.kr/netzero/
홈페이지 주소 끝에 netzero있는거랑 없는거랑 다르니까 주의 요망.
11월에 실천한 탄소중립포인트가 1월2일에 통장에 입금되었다.
금액은 무려 4,100원!!
적은 금액일 수 있지만 지구를 지키는데 살짝이나마 거들었다는 것 뿐만 아니라 사실 꽁돈인거니까 상당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ㅎㅎ
어떻게 탄소중립 실천포인트가 적립되었나 홈페이지에 마이페이지에서 요약 및 상세 조회가 가능하다.
마이페이지 화면 초반에 이렇게 요약이 되어 나온다.
그리고 화면 하단에는 보다 상세한 내역이 나오는데 나는 전자영수증 8건, 텀블러 이용 1건 실천했다고 나온다.
그리고 전체 탄소중립 실천횟수가 5건이 넘어서 3,000원 추가 적립.
* (실천지원금) 1회 이상 참여: 1,000원 지급, 3회 이상 참여: 1,000원 추가 지급, 5회 이상 참여: 1,000원 추가 지급, 10회 이상 참여: 2,000원 추가 지급
1회만 더 실천했으면 2,000원 추가 적립할 수 있었는데 아쉽네ㅠ
그리고 마이페이지 중간 부분에 월별 현황이 나오는데
표의 가장 우측에 보면 상세보기 버튼이 있다.
위 화면에서 상세 버튼을 누르면 몇일에 뭘 실천했는지 상세하게 나온다.
신세계백화점에서 전자영수증의 경우 신세계백화점 앱에서 전자영수증 받기로 해놓고 신세계백화점에서 물건을 사거나 음식을 사먹거나 하면 적립이 되는 것 같다. 구매횟수 당 100원 적립인가 보다.
이마트도 마찬가지.
거의 웬만한 대형마트, 백화점, 편의점 등은 앱에서 전자영수증 받는 옵션이 있고 탄소중립포인트제도와 자동으로 연동이 되니 탄소중립포인트 홈페이지에 회원가입해놓고 각 앱에서 전자영수증 받도록 설정해놓으면 좋을 것 같다.
스타벅스는 조금 까다로운데 우선 스타벅스 앱 설정에 가서 계정정보에 보면 탄소중립포인트제 설정메뉴가 있고 연동이 별도로 필요하다.
근데 더 문제는 적립 요건이다.
적립 안 되는 경우를 예로 들자면, 스타벅스 앱에서 사이렌오더로 주문할 때 신용카드로 계산하는 경우가 대표적이다. 좀 치사한거 아닌가?? 결국 스타벅스 카드를 사용하게끔 유도하는 걸로밖에 안 보인다.
그래도 덕분에 텀블러를 챙길 수 있으면 챙기려고 하고 쓸데없는 종이영수증 안 받으려고 하고.. 사소한거지만 지구를 지키는 탄소중립 실천을 하고 돈도 받으니 일석이조인 것 같다 ㅎㅎ
예전에 탄소중립포인트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았던 각 실천방법에 대한 pdf도 첨부한다. 그후에 업데이트가 되었는지는 모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