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플러스는 인터넷 속도를 모르는건가 속이는건가
유플러스에서 휴대폰을 사용하고 있어서 인터넷이야 거기가 거기겠지 생각하고 결합할인하려고 집에 인터넷과 TV도 유플러스로 가입했다.
상품명은 "와이파이기본_광랜안심 요금제"이고 홈페이지에 이렇게 적혀있다.
별 생각없이 사용하고 있다가 토렌트로 파일 다운로드 좀 했는데 wifi 연결 시 3MB/s가 나오기 힘들다.
예전에 지역 케이블 방송으로 광랜 사용할 때는 10MB/s였는데 3MB라니... 벤치비 속도측정 어플로 폰에서 해보니 정말이다. 잘 나와야 35Mbps 정도였다.
1Byte는 8bits니까 35Mbps는 4MB/s정도 밖에 안 되는거다.
난 100MB급의 광랜을 가입했는데??
혹시나 해서 홈페이지에서 해당 상품페이지를 다시 살펴봤다. 아무리 찾아봐도 100MB라는 표기가 100Mbps라는 설명은 없다.
고객센터 전화했다.
나 - 100MB가 백메가바이트인가요 백메가비트인가요?
상담사 - 네 고객님, 백메가 상품 맞습니다.
나 - ;;;;;;;;
내 말을 못 알아듣는다.
속도가 느리면 일단 원격점검을 받아야 한단다. 금요일 밤 늦은 시간이라서 월요일 밤9시반 전에 다시 전화해야 원격점검이 가능하단다. 토요일 오전에 그냥 기사분 방문해주시면 안 되냐니까 원격점검받은 후에나 방문수리 접수가 가능하단다.
월요일 밤에 전화했다.
원격점검을 하려면 컴퓨터가 있어야 된단다. 원격 연결되더니 내 컴퓨터 검사 및 최적화 작업을 한다.
뭐지... 내가 속도를 확인한건 폰에서 했는데...
원격점검하신 분이 전화가 오더니 최적화해드렸고 특이사항없다고... 인터넷이 3메가밖에 안 나온다니 와이파이는 아무래도 무선이라서 3-40%정도 밖에 안 나오지만 3메가는 문제가 있어보인다고 A/S 접수해주신단다.
원격으로 공유기같은 장비 점검할 줄 알았더니 내 컴퓨터 최적화라니....
시간이 안 되니 토요일 오후로 기사님 방문하시기로 하고...
근데 와이파이가 무선이라서 3-40%밖에 안 된다고? 와이파이 100MB라면서???
사실 홈페이지에 적힌 MB가 Mbps이면 지금 내 속도가 맞는거다. LAN으로 연결 시 90Mbps 정도가 나오고 있으니..
설치기사님이 방문해봤자 답이 없을 것이다.
갑자기 궁금해져서 KT 홈페이지도 확인해봤다.
KT는 상품명에 GB나 MB를 쓰지 않고 첫 페이지부터 속도를 올바른 단위를 표기해놨다.
그리고 다시 유플러스 홈페이지를 샅샅이 뒤졌다.
드디어 뭔가를 찾았다!!!
기가 상품의 상세페이지에는 작게나마 표시를 하고 있다. 그것도 100Mbps와 비교하면서... 저 100Mbps가 내가 가입한 100MB 상품을 얘기하는 거겠지.
그리고 와이파이가 느린거라도 점검받아보려다가 예전에 쓰던 공유기를 확인을 해봤다. 2.4GHz와 5GHz 이렇게 두 채널을 사용할 수 있는 공유기다. 5GHz를 연결했더니 유선과 맞먹는 90Mbps 정도가 나온다.
유플러스에서 설치해놓은 공유기는 2.4GHz인 모양이다.
결국 유플러스 홈페이지는 속도를 제대로 표기하지 않았고 고물 공유기를 설치해놓은거다. 내 공유기를 쓰려고 했는데 TV가 안 나온다. 셋탑박스가 공유기에 LAN으로 연결되는 형태인데 유플러스 공유기는 단순히 공유기 기능만이 아니라 TV를 위한 기능도 있는가보다ㅠ
방문하시기로 한 기사님께 방문접수 취소할 겸 사실 확인차 전화했다. 100MB가 Mbps가 맞고 무선이 느린게 맞다고...그리고 셋탑박스는 유플러스 공유기에 연결해야 된다고...
일단 기사님 오시지 말라고 하니 인터넷이 너무 느리다 싶으면 연락달라고 하셨는데 어찌 방법이 있을까 싶다.
오표기로 인해 신경쓰고 스트레스받기도 했고 정정 요청을 위해 소비자보호원에 접수해놓은 상태이다.